이름과 작명에 관하여
성명(姓名)과 운명(運名)
선천운 사주와 후천운 성명
사주(四柱)는 사람의 출생(出生) 년(年), 월(月), 일(日), 시(時)를 각각 60갑자의 간지(干支)로 계산하여 그 사람의 운명(運命) 길흉(吉凶)과 일생(一生) 화복(禍福)을 판정하는 선천적(先天的)인 것으로서 출생시(出生時)의 환경과 유전적(遺傳的)인 영향을 받은 숙명(宿命)으로서 소위 선천운(先天運)이다.
반면, 성명(姓名)은 출생 후에 본신(本身)을 대표하는 칭호(稱號), 또는 일종의 부호(符號)로서 붙여지며 본신과 성명은 표리일체(表裏一體)이며 절대불가구별(絶對不可區別)한 것으로서 사람의 운명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즉, 성명은 후천적으로 주어지는 환경(環境)과 수양(修養), 노력(努力)에 의한 운명으로서 소위 후천운(後天運)이다.
따라서 선천적인 자신의 운명을 후천적인 노력으로 극복(克復)하고 보완(補完)한다는 의미에서 작명(作名)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며 자신의 일생(一生)에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작명시 우선적 고려사항
사주용신(四柱用神)이 정확해야
전통적인 작명법에는 음향오행(音響五行), 자원오행(字源五行), 음양이기(陰陽二氣), 삼원오행(三元五行), 원형이정(元亨利貞), 수리역상(數理易象), 육수법(六獸法) 등이 있는데, 그 근간(根幹)은 음양오행(陰陽五行)과 수리론(數理論), 사주명리론(四柱命理論)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명이라는 것은 사주를 보완(補完)하여 선천적인 운명을 개척(開拓)하는데 그 의미가 큰 것이므로 무엇보다 사주명식(四柱命式)을 면밀(綿密)히 분석하여 사주에 가장 필요한 용신(用神)을 정확히 찾아내고 그 용신에 맞춰 여러 작명법들을 하나하나 적용해야 하는 것이다.
사주와 오행의 흐름을 신중히 검토하지 않고 단순히 사주에 오행이 한 두 가지 부족하다고 하여 그 부족한 오행을 위주로 작명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이런 식으로 작명을 하는 것은 참으로 엉뚱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사주의 오행이 한 쪽으로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종격(從格) 사주에서는 그 왕성(旺盛)한 기운을 따라가야 하는 것인데 오히려 그에 맞서는 오행을 위주로 하여 작명을 한다면 이름으로 인하여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작명에 우선하여 사주명리(四柱命理)와 용신법(用神法)에 정통(正統)해야 한다.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과 성명학(姓名學)은 함께 익혀야 할 학문으로서 불가분(不可分)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용신법에는 억부법(抑扶法), 전왕법(專旺法), 통관법(通關法), 조후법(調候法), 병약법(病藥法), 원류법(援流法) 등이 있으며 이를 사주명식의 구성(構成)과 오행의 흐름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주천역리원의 작명 원칙
모든 성명학 이론을 고려한 작명
주천역리원은 작명에 있어 그 무엇보다 대자연(大自然)의 이치(理致)인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원리를 기본으로 정통사주명리(正統四柱命理)에 입각(立脚)한 용신(用神)을 그 중심(中心)에 두고 격국(格局)을 참고하며 전통적인 모든 작명 이론을 적용함을 그 원칙으로 한다.
다만 모든 작명 이론을 적용하다 보면 간혹 그 조건에 맞은 한자를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어 덜 중요한 작명법은 부득이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는 하나 가급적 모든 이론을 수용하려고 하는 입장이다.
한국의 성명학계를 보면 작명가 마다 각기 자신의 고유(固有)한 작명법 만을 최고로 삼아 전통적인 작명법들을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語)에도 “述而不作”, “溫故而知新”이란 문구가 있지 않은가? 삼대성인(三大聖人) 중의 한 분인 공자께서도 이러한 태도를 취한 것이다.
주천역리원은 모든 작명법들을 존중하나 나름 우선(優先)을 정하여 작명에 적용하는데, 우선(于先)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오행인 용신을 정확히 선정(選定)하여 용신을 기준으로 수리역상(數理易像)을 맞추고 육수법(六獸法)에 따라 육친(六親)의 길흉(吉凶)을 보강(補强)하며 자원오행(字源五行)을 용신 중심으로 상생(相生), 상비(相比)를 맞춘 후 음향(音響), 삼원(三元), 원형이정(元亨利貞), 음양이기(陰陽二氣) 등을 상생(相生), 길격(吉格)으로 배치(排置)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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